[E-Class] 고객관계관리
년도학기 : 2019-2 캠퍼스/분반 : 부산 / 001 이수구분 : 교양선택
과정구분 : E-Class 담당교수 : 김진백 학수번호 :
소속 : 유통경영학과 강의형태 : 일반강좌 학점 : 3학점
 
수강기간 : 2019년 09월 02일 ~ 2020년 01월 03일 (총 0주차)
수강신청기간 : 2019년 08월 06일 ~ 2019년 08월 09일
수강정정기간 : 0001년 01월 01일 ~ 0001년 01월 01일
 

 

교과목 개요  
최근 고객 및 지속적 관계를 중심으로 한 거래환경이 일반화됨에 따라서 개인화 마케팅, 일대일 마케팅, 관계 마케팅의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고객관계를 중시하는 기법들의 발전과 더불어서 정보기술들(데이터 웨어하우스, 데이터 마이닝, 지식경영, 공급사슬관리, 전사적 자원관리 등)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서 이들간의 결합에 의한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가 등장하였다. 고객관계관리의 등장은 그 동안 수동적 자세에서 고객에게 응대하던 기업의 고객서비스 활동들이 능동적 자세로 전환되는 계기가 되었다. 오늘날 이러한 자세의 변경은 대부분의 기업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고객관계관리가 기업의 생존과도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고객관계관리의 이론적 기초와 응용과정을 학습함으로서 고객과의 관계 관리가 어떻게 기업의 생존 및 번영과 연관되었는지를 학습할 것이다.
수업진행방법  
모든 강의는 가상강좌 사이트를 통해서 동영상 컨텐츠로 제공된다. 그리고 수강의 충실성을 위해서 컨텐츠 수강 중에 팝업창을 통해서 실제 수강 여부를 점검한다. 시험은 오프라인으로 실시한다. 그리고 리포트는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교재/참고자료  
- 유인물
- 김형수/김영걸, 고객관계관리 전략 - 원리와 응용, 영출판사, 2014.
- 김승욱/강기두, 고객관계관리원론, 법문사, 2008.
- 김연형, 고객관계관리원론, 교우사, 2010.
- 강창완외 10인 역, 데이터 마이닝 - 개념과 기법, 2판, 사이플러스, 2007.
- 김종우/김선태 역, 경영을 위한 데이터마이닝 - 마케팅과 CRM 활용을 중심으로, 한경사, 2010.
- 박성수, CRM과 짜장면 배달, 타임스퀘어, 2010
- 박성수, 죽은 CRM 다시 살리기, 타임스퀘어, 2008
- 최정환/이유재, 죽은 CRM 살아있는 CRM, 한언, 2001년
- Han, J., and M. Kamber, Data Mining: Concepts and Techniques, 2nd ed.
- Morgan Kaufmann Publishers, 2006.
- Berry, M.J.A., and G.S. Linoff, Data Mining Techniques - For Marketing, Sales, and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2nd edition, Wiley Publishing, Inc., 2004.
평가기준 (상대평가)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출석 참여도
30% 30% 20% 20% 0%
※ 참여도 세부항목 :
주차별 강의계획  
주차 출석기간 강의제목 담당교수 수업형태
1 2019-09-02 ~ 2019-09-15 1차시 : 스마트 캠퍼스 사용 안내 김진백 오프라인
2차시 : 수업소개 김진백 오프라인
2 2019-09-09 ~ 2019-09-15 1차시 : CRM의 배경과 정의 김진백 오프라인
3 2019-09-16 ~ 2019-09-22 1차시 : CRM의 범위와 형태 김진백 오프라인
8 2019-10-21 ~ 2019-10-27 1차시 : 중간고사 김진백 오프라인
16 2019-12-16 ~ 2019-12-22 1차시 : 기말고사 김진백 오프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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